사례관리

당당하게 돕습니다.

직면한 어려움에 포기하지 않고 당사자의 삶으로써, 당사자의 삶터에서 어우러지는 모습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건강검진 지원사업 선정회의 '자신을 스스로 돌보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사례관리팀
댓글 2건 조회 253회 작성일 25-04-01 13:29

본문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여러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건강검진 의료비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으며,

지역 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당사자들이 스스로를 돌보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을 모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 금요일, 판교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제8차 선정심의회의가 열렸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분당서울대병원 사회사업실의 조흥래 대리님이 참석하여 함께 의견을 제시해주셨습니다.


이번 신청자들 가운데는
약 5년간의 노숙 생활을 경험한 중장년 여성,
자녀 양육과 생계 부담을 동시에 짊어지고 있으나 원인 모를 통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가정,
경제적 어려움으로 일반의약품을 대량 구매해 통증을 일시적으로 버티는 1인 가구 등
각자의 이유로 의료지원이 꼭 필요한 분들이 계셨습니다.




1743410663.47SJsMTpSmxEimage.png1743410719.99KoxQZjhWxpimage.png


총 26명의 신청자 중 13명을 선정하기 위해, 참석자들은 꽤 긴 시간 동안 시급성, 필요성, 적절성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논의하였습니다.

당사자가 자신의 건강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고, 스스로 관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매월 신청을 받고 선정회의를 거듭할수록,
“어떻게 하면 당사자를 더 잘 도울 수 있을까?”
“이 사업이 단순한 지원을 넘어, 당사자가 당당하게 지낼 수 있게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은 계속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고민을 조금 더 깊이 나누고, 함께 이야기 나누다 보면 조금씩 해답에 가까워질 수 있으리라 믿으면서

앞으로도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은 각 기관과 함께,

직면한 어려움을 포기하지 않고

  당사자의 삶으로써, 당사자의 삶터에서 어우러지는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판교다움의 실천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dnflehdsp123님의 댓글

dnflehdsp123 작성일

그냥 지원만 하는 게 아니라, 당사자의 삶을 깊이 이해하고 함께 고민해주신다는 말이 참 인상적이네요!
이렇게 하나하나 살펴주시는 분들 덕분에 희망을 갖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profile_image

business04님의 댓글

business04 작성일

기가막힙니다!